티스토리 뷰

중절치 제작시 수복시 고려사항!! 3가지

우리는 치아를 제작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중절치와의 사이 그것 즉 메디안 라인을 잘 잡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것 이외에 중요한 다양한 부분을 말씀드려볼게요. 어렵지 않으니깐요 잘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메디안 라인을 잘 잡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이유는 이곳이 달라지면 실제로 치아의 쉐이드가 자연스럽거나 아니면 원하는 치아가 모양 즉 형태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수많은 환자들은 이 메디안 라인이 한쪽으로 틀어진 것을 보고 거절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치과 기공사들은 어디 부분이 이 환자의 메디안 라인 즉 우리 몸의 전체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가운데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잘 모르는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게 이 곳이 틀어지게 되면 전체적으로 우리 몸의 밸런스가 흐트러진다는 것을 알고 신가요? 치아 보철을 다시 함으로써 메디안 라인을 잡아주니 틀어진 몸이 다시 회복이 되는 분들이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윗몸 라인(Gingiva line) 컨트롤을 잘해야 합니다.

실제로 아셔야 할 게 있습니다. 우리는 치과 기공사로써 이 진지 바 라인 즉 윗몸의 선을 컨트롤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치아의 길이와 크기등을 조절할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공간에 따라서 전치부 제작을 하는데 있어서 정말 곤란한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부분을 보면서 우리는 어떻게든 제작을 해서 환자를 만족시켜야 주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진지바 부분을 조절할줄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부분을 미리 임시치아를 이용해서 줄이고 늘리고 등을 제시 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치과에서 이 진지바 컨트롤은 못하게 그냥 메워주세요 라고 이야기하는데요. 그러면 실제로 치은이 회복하고 이런 부분에 어렵기는 합니다.

세 번째 치과기공사로서 치아 형태는 자연스럽게 그리고 환자의 의견에 맞추어서!!

치과기공에서 형태학적으로 잘하기 위해서는 컨투어링이라고 하는 형태 조절하는 데 있어서 수없이 노력과 연습이 필요로 합니다. 그렇다면 개인적으로 하나 더 말씀을 드리자면 일단 형태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보다 환자가 원하는 형태가 필요로 하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기존의 있어서 자연치의 형태가 하나가 있고 아니면 두 번째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평상시 이쁜 형태의 디자인의 모양이 있습니다. 그리고 환자와의 상담으로 얻게 된 정보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환자의 원하는 형태에 있어서 맞추어 주면 좋지만 기본적으로 교합의 기능적이 면을 잘 알고 체크해야 합니다.

일단 심미적으로 치아는 뻐드러진 것보다 들어간 게 좋은데요. 그런다고 무조건 안으로 넣어주어서 제작한다면 우리는 하악의 치아와 자꾸 충격에 가해짐으로써 기존의 치아가 상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치과 기공사의 능력이 중요합니다.

치과 기공사가 가지고 있는 정말 핵심은 기능적인 면과 그리고 심미적인 부분 모두를 가지고 있어서 중절 치를 제작하면서도 충분히 환자와 그리고 자신의 부분에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